역사

고구려인의 정체성과 당나라에서의 삶을 엿보다

고구려는 당나라에 의해 끌려간 사람들의 묘비명에서 그들의 정체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현, 연남생, 고자, 연헌성 등 여러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각각 고구려와의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현(高玄)은 “遼東 三韓人(삼한인)”으로 표기되며, 이는 그가 고구려 출신임을 시사합니다.
연남생(泉男生)은 “平壤城人”이라는 묘비명을 통해 평양 출신임을 알 수 있고, 그의 배신 이후에도 당나라에서의 신분이 “변국공(卞國公)”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변국은 삼한 중 하나인 변한(卞韓)으로 해석되며, 이는 당나라가 고구려를 삼한의 일원으로 바라보았음을 의미합니다.

연비(泉毖)는 연남생의 증손으로, 그의 묘비에는 당나라로 끌려간 지 4대째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 당나라의 이민족 정책이 변경되어, 출신지가 아닌 아버지의 군근무 지역으로 호적이 기록됩니다.
이는 고구려 계통의 사람들이 점차 당의 동화 정책에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정리하자면, 당나라에 끌려간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을 조선인 혹은 삼한인으로 칭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는 최소한 삼국시대부터 같은 계통으로서의 동류의식이 존재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당나라도 삼한과의 구분을 명확히 하였으며, 고구려는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묘비명들은 고구려인의 정체성과 그들이 겪은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고구려인들의 슬픈 운명과 그들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현(高玄) 遼東 三韓人(삼한인)

연남생(泉男生) 遼東郡 平壤城人

고자(高慈) 朝鮮人(조선인)

연헌성(泉獻誠) 其先高句驪國人(고려국인)

연남산(泉男産) 遼東 朝鮮人(조선인)

연비(泉毖) 京兆 萬年人(만년인)

고진(高震) 渤海人(발해인)

1)연남생:고구려를 배신한 연남생 또한 당으로부터 받은 작위를 보면 변국공(卞國公)으로 변국의 의미는 삼한중 하나였던 변한(卞韓, 弁韓)임. 고로 당나라 또한, 고구려를 삼한의 계통중 하나로 보았다는 증거

2)연비 만년인: 강소성 만년현 출신 연비는 연남생의 증손임. 그니까 당나라로 간지 4대째 되는 인물. 당나라로 끌려간 3-4세대 부터 당나라의 이민족 정책이 변경되어, 호적을 원래의 본류나 태어난곳이 아닌, 아버지 혹은 집안이 강제로 군근무 하고있는 지역으로 적게되는것으로 변경되어. 저리 적게된것. 다행히 묘비에 연남생의 증손이라 적힌것이 남아, 고구려계였다는것을 후일 알게됫지만. 고구려계 3-4세대부터 당의 동화정책이 시작됫다는것을 알수있게하는 대목

정리)당나라 끌려가 죽은 고구려인들 묘비보면, 본인들을 조선인 혹은 삼한인 계통으로 칭하는 경우가 많았음

최소 삼국시대부터 같은 계통이라는 동류의식정도는 있었다고 보는게 맞음

당나라 또한 삼한은 자기랑 다르다는걸 구분했음

고구려는 당연히 한국역사가 맞다

(대역갤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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