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적인 문화가 되었습니다. 10명 중 6명이 게임을 즐긴다는 통계도 있죠. 하지만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 장애’를 새로운 질병으로 분류하면서, 이와 관련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2019년 WHO는 ‘게임이용 장애’라는 질병 코드를 추가하며, 게임에 대한 과몰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게임이 질병인가?’라는 질문을 불러일으키며, 한국에서도 이러한 기준을 참고하여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를 개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임과 질병의 경계
많은 전문가들이 게임이 질병으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성대의 조문석 교수는 부정적인 사회적 규범이 고착화되면 국민이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박탈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중립적 연구의 필요성
게임을 질병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가진 전문가들은 충분한 연구와 증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옥스퍼드대의 앤드류 쉬빌스키 교수는 객관적인 지표를 사용하는 연구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게임의 사회적 가치
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정치적 힘을 가진 집단이 게임을 악으로 몰아붙이는 상황은, 게이머들에게는 불합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은 웹소설, 웹툰, 영화와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결국, 게임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것은 국민이 즐기는 문화 콘텐츠에 낙인을 찍는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욱 많은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며, 게임이 우리의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재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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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게임 이용률 62.996
[앵커]
게임을 즐기는 사람을 질병에 걸린 것으로 보는 것이 과연 옳은 걸까요?
세계보건기구, WHO가 ‘게임이용 장애’를 새로운 국제 질병으로 분류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런 결론을 내리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최광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PC방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청소년들
출퇴근길에 스마트폰용 게임을 하는 사람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세계보건기구, WHO는 지난 2019년 국제 질병 분류 코드에 ‘게임이용 장애’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게임에 과몰입하거나 게임 중독 등 게임이용으로 인한 질병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질병코드 분류가 나오면 우리나라도 이를 참고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를 개정합니다.
2025년, 내년으로 예정되는데, ‘게임이 질병인가?’라는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조문석 / 한성대 사회과학부 교수 : 부정적인 사회적 규범이 고착화가 되면 국민이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게 아닌가….]
10년 전, 중독 관련 학회에서 제기된 ‘게임의 질병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작업의 결과가 반영된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김성회 / 게임정보채널 ‘G식백과’ 운영 : 정치적 힘을 갖고 있지 않은 집단 중에서 가장 살 오른 집단인 게임 그리고 한국 게임 에만 별도로 빨대를 꽂을 수 있기 때문에….]
중립적인 입장에서 게임과 질병 여부에 대한 국제 연구 자체가 충분하지 않다는 해외 석학들의 지적도 나옵니다.
[앤드류 쉬빌스키 / 옥스퍼드대 교수 : 게임의 특정 요소를 연구할 때, 객관적인 지표를 사용하는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김성회 / 게임정보채널 ‘G식백과’ 운영 : ‘게임’만 악으로 몰아붙이고 있는 것이 저희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인 거죠. 게임도 웹 소설과 웹툰과 영화와 기타 문화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동등한 취급을 받자는 거거든요.]
게임은 국민 10명 중 6명이 즐기는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게임을 명확한 연구나 증거 없이 질병으로 치부하는 것은 국민이 즐겁게 누릴 수 있는 문화 콘텐츠에 ‘낙인’을 찍는 행위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