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프로토콜, 그 끝나지 않은 논란
최근 게임 시장에서 한때 큰 기대를 모았던 블루 프로토콜의 서비스 종료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게이머들이 충격에 빠졌습니다.
이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과 매력적인 스토리로 주목받았지만, 결국 오픈도 못 하고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의 고생
게임을 수입한 스마일게이트는 이와 같은 불행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면서 팀의 공중분해라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담당한 현지화 팀과 수입 결정자들은 모든 책임을 지게 되었고, 그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버린 셈입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블루 프로토콜의 실패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시장의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점, 그리고 현지화 과정에서의 문제가 컸습니다.
또한, 경쟁 게임들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유저들의 관심이 분산된 점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결국,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책임의 소재입니다. 게임 개발과 수입 과정에서 여러 결정이 이루어졌지만, 그 결과는 한 사람의 손에만 책임을 묻기는 어렵습니다.
여러 팀과 개인이 협력해야만 하는 게임 산업에서, 결국 그 책임은 분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 씁쓸합니다.
결론적으로, 블루 프로토콜의 서비스 종료는 단순한 실패가 아니라 게임 산업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를 드러내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게임 개발자들과 퍼블리셔들이 더욱 신중한 결정을 내리기를 기대해봅니다.
저거 수입한 스마일게이트는 오픈도 못하고 돈 한푼 못 벌고 전부 손해가 되어 팀 공중분해됨
담당한 현지화 팀, 수입 결정한 사람 라인 다 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