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 속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무서운 풍습이 존재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마비키’라는 영아 살해 풍습입니다. 이 풍습은 일본의 혼란스러운 전국시대가 끝난 후, 에도시대에 접어들면서도 지속되었고, 당시 일본의 인구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비키는 일본의 지나치게 높은 세율에서 비롯된 것으로, 동부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도 유달리 높은 세금을 부과받았던 일본에서는 서민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생산량의 50~70%를 세금으로 내야 했던 일본에서, 서민들은 입을 줄이는 방법으로 영아를 살해하는 선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영아 살해 풍습은 일본만의 현상은 아닙니다. 다른 국가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지만, 일본에서는 이 풍습이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습니다. 이는 당시 사람들의 신념과도 깊은 연관이 있었는데, 7세 이하의 아이들은 ‘신의 아이’로 여겨져, 독립된 존재라기보다는 신의 소속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들은 언제든 신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영아를 살해하는 것이 죄책감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마비키는 메이지 시대인 1868년이 되어야 금지되었지만, 서민들은 여전히 몰래 이 풍습을 이어갔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한 마을에서는 모든 가구가 1남 1녀만 있는 경우도 있었고, 이는 마비키가 이루어졌음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1930년대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이 풍습이 남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러한 일본 사회의 양상을 잘 보여주는 영화가 바로 ‘나라야마 부시’입니다. 이 영화는 마비키와 관련된 ‘오바스테'(늙은 부모를 산에 버리는 일)라는 전통을 다루며, 일본의 인구 조절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흥미롭게도, 고려장은 일본의 문화로, 한반도의 문화와는 무관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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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AVTICIDEA
POPULIION
GRoWIHW
UEASIERN
JADAA
뜰
마니
‘속아내기’라는 의미임
책은 마비키
연구한 미국 역사학자의 저서
마비키 장면올 표현한 민화
혼란의 전국시대가 끝나고
평화의 에도시대가 옷지만
일본의 인구는 좀처럼 늘어나지 못햇음
이유 바로 영아 살해 풍습인 ‘마비키’에서 찾고
있어
마비키가
-행햇당 이유는 일본의 지나치게 높은
울에서 찾고 있음
당시 동부아
국가들 중에서 유독 높은 세율올 가져
엿다고
생산량의 50~70% 수준올 요구햇다고 하는데
참고로 조선의 세율은 10% 정도
(+공남 역, 환곡까지 다해도
정도라고
높은 세율에 살아남기 위해 서민들이 선택한 방식은
입울 줄이는 것이없음
사실 이런 류의 일은 다른나라에서도 있기는 햇지만
본에서 유독 많이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겨적다
해
이것은 영아살해에
죄책감올 느끼지 않앞던 세계
관 탓도 있음
아저씨
갖난애름
우리
논에 버리면 어떡해요?
7세 이하의 아이들은 ‘신의 아이’라고 불음는데 ,
한명의 독립된 존재라기 보단 신의 소속이기에 언제
신의 품으로 되돌아 갈
있다고 여겪다고
신께서 내계 잠시 맡겨두신 아기인데
내가 기르
대신 그냥 신께 돌려드리기로 햇다 정도의 사고
방식
마비키는 메이
시대(1868년)에 와서야 엄격하게
금지되논데
인구 부양 정책의 일환이없음
하지만 서민들은 여전히 몰래몰래 마비키
지속햇
다고
당시
(록에 모든 가구가 1남 1녀만 있는 마을에
한 기록이 나오는데
이것은
마비
(키?
불가능한 사례
7930년대까지도 일부
역에서 남아있없다고
RALLADE
Namyjapna
IE D’OR
당시 일본 사회v 잘 보여주는 영화 ‘나라야마
부시
마비키-오바스테(늙은 부모록 산에 버리는 일)으로
인구름 조절하는 한 마을에 대한 이야기
참고로 고려장(오바스테)은 본래
한반도의 문화가
아니고
일본의 문화야.
어떤 고려문현에도 등장하지 안는 이야기라고
25%
아니고선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