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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생각하다

성경의 “선한 사마리야인의 비유”는 우리가 누구를 진정한 이웃으로 여길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길가에 쓰러진 사람을 보고 다른 이들이 외면할 때, 착한 사마리아인은 그를 도와줍니다. 하지만 사마리아인은 과거 유대 12지파의 일부였으나, 여러 민족에 의해 정복당하고 유대인들과 분리되면서 멸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비유는 현대 사회에서도 유사한 맥락을 갖습니다. 한국의 남한과 조선족 간의 관계처럼, 서로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누가 너의 진짜 이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법학자는 “사마리아인”이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자비를 베푼 사람”이라고 회피합니다. 이는 그 시대의 사회적 맥락을 잘 보여줍니다.

현대적으로 이 비유를 바꿔보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떠오릅니다: 서울역의 후미진 곳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사람이 있습니다. 서울 시민들은 위험을 느끼고 지나치고, 다른 지방에서 온 사람은 “서울은 믿을 수 없다”며 외면합니다. 그러나 한 조선족이 그를 발견하고, 병원에 데려가 치료를 받게 하고 병원비를 지불합니다. 그러면 진정한 이웃은 누구일까요?

이 비유를 통해 우리는 편견을 넘어서고, 서로를 이해하고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만약 “조선족이 착하다니?”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1세기 유대인보다 더 편협한 시각을 가진 것일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연대와 이해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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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나오는 “선한 사마리야인의 비유”눈
‘길가다가 강도록 당해 쓰러저 잇든데 다른 사람들은 다
피해갖지만 착한 사마리아인이 널 구해끗다면 너의 이
웃은 누구나?”
하는 질문올 하는 내용이다:
근데 이게 하도 오래든 비유라 사람들이 “사마리아인은
착하구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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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ls
소DSAamy
사실 사마리아인은 예전에는 유대 12지파 중 10지파에
걸쳐 잇는 매우 메이저한 히브리인 계열의 사람들이엇

근데 사마리아 지역은 아시리아 폐르시아 마켓도니아;
설레우코스 등에게 정복당해서 가나안의 히브리인(-유
대인)과 분리되없고
이 이후로 예루살렉과 신양적으로도 분리되어 유대인들
의 멸시름 받게 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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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 기시감이 들지 않는가?
바로 남한의 한국인과 조선주의 관계와 굉장히 유사하

실제로 예수에게 이 중에 누가 너의 진짜 이웃이나고 질
문을 들은 울법학자는 차마 “사마리야인”이라고 직접적
으로 답은 하지 못하고
“자비름 베표 사람”이라고 우회적으로 대답있다: 착한 일
올 햇으니 좋은 사람이에요 하고 대답올 못할 정도로 몇
시발앉다
따라서 선한 사마리야인의 비유틀 현대적으로 바뀌봉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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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서울역 광장 후미진 곳에서 저헬당으로 입에 거품
올 물고 쓰러저 의식이 없어지고 있있다:
서울 사람이 보고는 세상이 무법전지라여 혀름 차여 지
나뭇다:
타 지방 사람이 보고는 서울에는 믿을 높이 없다며 지나
갖다:
그런데 어떤 조선주이 당신올 보고 딱한 마음이 들어 입
에 사탕울 물려주며 병원에 데려다주고 병원비틀 내주엇

그렇다면 정말 너의 이웃은 누구나?”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우화틀 보고 혹 “조선주이 착하다니 너 조선주이나”라
고 생각하다면 당신은 1세기 유대인보다도 더한 사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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