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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의 자유를 위협하는 검열의 그림자

창작계에서 검열은 그야말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술가와 작가들은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어야 하는데, 검열은 이 자유를 심각하게 제한합니다. 특히, 과거의 여러 사건들을 통해 우리는 검열의 폐해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검열 사례

1980년대, 대한민국의 검열은 매우 심각했습니다. 당시의 간행물 심의위원회는 많은 작품들을 제한하고, 작가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작가들은 ‘자신의 생각’을 실어보내는 데 두려움을 느껴야 했습니다.

검열의 영향

검열은 창작의 다양성을 억압하고, 작가들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창작물에 대한 검열이 심해지면, 작가들은 ‘이것도 안 되겠다’, ‘저것도 안 되겠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자유로운 창작 환경의 필요성

1990년대에는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창작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검열의 잔재는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가들은 여전히 ‘그리면 안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검열은 창작계에 있어 가장 큰 해악입니다. 작가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 한, 우리의 문화는 풍부해질 수 없습니다. 우리는 검열을 넘어, 자유로운 창작의 가치를 지켜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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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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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분야, 특정 표현을 법적 처벌로 강제해서 금지해버리면

창작자가 창작 활동을 할 때 작품성보다 오히려 자기 검열에 더 많은 신경과 노력을 기울이는 현상이 빈번해짐

그렇다보니 이건 안 된다 저건 안 될 거 같다 하면서 표현 폭이 좁아지니 나오는 창작물들은 전체적으로 질이 떨어지게 되고

그나마 괜찮다 싶은 것들도 죄다 비슷비슷한 것들만 나오게 되어서 전체적으로 창작의 획일화가 이루어짐

그리고 게임 만화 영화 애니 등 분야를 막론하고 문화매체에서 획일화는 그 분야의 쇠퇴를 의미함

단어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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