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는 게임이 점점 대중화되기 시작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게임기를 사주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죠.
첫 번째로, 게임의 가격이 상당히 비쌌기 때문입니다. 당시 슈퍼패미컴이나 세가 제네시스 같은 콘솔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느끼게 했습니다. 부모님들은 ‘이 돈을 왜 게임에 써야 하지?’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로,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습니다. 부모님 세대는 게임이 시간을 낭비하게 만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부나 운동을 해야지, 게임은 안 돼!”라는 말은 일상적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모님들은 자녀에게 게임을 사주기보다는 다른 취미를 권장했습니다.
세 번째는, 게임에 대한 정보 부족이었습니다. 부모님들은 어떤 게임이 좋고 나쁜지, 혹은 게임이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잘 몰랐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에 대한 신뢰가 낮았고, 자연스럽게 구매를 꺼리게 되었죠.
마지막으로, 다른 가족들과 비교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웃집 아이가 좋은 성적을 받으면 부모님은 “그 아이는 게임 안 하고 공부했기 때문이야”라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이런 비교는 자녀에게 게임을 사주지 않는 이유로 작용했습니다.
결국, 90년대 부모님들이 게임을 비싸다고 안 사준 이유는 경제적 부담, 부정적인 인식, 정보 부족, 그리고 사회적 압박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경은 지금의 게임 문화와 자녀 양육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많은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비디오 게임을 즐기며 다양한 추억을 쌓았죠. 그 시절의 게임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서, 사회적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그때의 부모님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