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국인의 유전자가 품고 있는 시위의 축제적 본질

한국의 시위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3.1 운동은 단순한 저항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쉬우나, 실제로 그 현장은 오늘날의 집회와 유사한 축제적인 분위기를 띠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3.1 운동을 처절한 외침으로만 기억하지만, 당시의 시위는 다양한 독립 노래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경상남도 진주에서의 만세 운동 당시,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모여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태극기를 흔드는 모습은 마치 축제를 연상케 했습니다.

시위가 시작된 장소는 자래바우 근처였고, 많은 군중들이 모여 태극기와 플래카드를 들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팔과 북소리도 함께 울려 퍼졌고, 이는 당시 사람들에게 큰 고무가 되었습니다.

이런 시위는 단순히 외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라북도 군산 만세 운동에서는 약 5천 명의 군중이 모여 국기를 들고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들은 단순한 저항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축하하는 분위기 속에서 독립을 외쳤습니다.

결국, 이러한 시위 문화는 단순한 저항이 아니라, 한국인들의 DNA에 내재된 독립에 대한 갈망과 함께 유쾌한 축제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현재에도 여전히 이어져 오며, 다양한 집회와 시위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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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3,1운동 하면 사람들이 처절한 목소리로 만세름 절규하는 모습올 [올리기 쉽지만
실제 기록에서 나타나는 3 |운동의 시위 모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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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 시위 현장에서도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독립 노래들 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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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만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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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안북도 강계 만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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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고봇다벽-에서논 오후8시 30분경 화생 수백 명이 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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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 만세운동
‘3월 4일 아침부터 밤까지 개성군 개성음내에서 학생과 시민 수백 명예서 L,0OO~2000명이 만세시위름 벌없다.
3월 4일 기독교 계열 한영서원 학생들이 모두 교정에 모여 만세클 외치고 독립가루 부르며 나팔올 연주하면서 시위클
시작햇다 오후 2시경예는 종도고등보등학교 학생 약 10O명이 개성군 개성음내 고려정의 교정에서 시위클 시작해
경기도 개성 만세운동
시골에서는 북과 나팔 같은 풍물패가 흥을 돌우고 도시에서는 약대가 선드에 서서 음악올 연주하음
4월 1일 인극면 철극리(-손포)의 이유석(줄 #꽂) 총창섭 (핸물잎)과 외가전리(가 t-/포)의 최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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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성 만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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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 킬온 박히고 태극기문 취널리면서 이 골목
골목예서 나외 검갈서 암과 재판소 앞으로 모없다
어느 사이엔가 수천 영으로 헤아리계 되는 군중물은 대얼올 지어 행진하다 전라북도 군산 만세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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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하여 만세문 부르튿데무
상관이 있어 우리 국기돈 빼앗느나? 이것은 우리 나라 국기롭 모욕하는 젓이다 ‘
용전군내에서 제인 먼저 만세시위투정은 법인 곳은 양시(#하)없다
3입다인 정오부다 이곳 시내
예서 약 5천 명의 군중이 연론한 시위운동올 벌엿고 밤 9시경예는 6백 명 가랑의 군중이 시위운동올
자개; 이번에는 손애
듣고 제등(물물) 행진올 하여다
평안북도 용천 만세운동
또 부처님 오신날처럼 등물올 들고 떼로 나와 거리틀 행진하기도 햇음
약간 오늘날의 초물집회의 원? 조격인 듯함
그래도 등물이면 꽤나 온?건한 축에 속하고
만은 지역에서논 아예 햇붙()은 듣고 돌아다니거나 산에 봉화름 올리기도 햇다고 합
물론 일제의 단답이 거세지면서 그에 대한 저항으로 분노에 가득 찬 항쟁올 벌이논 경우도 있엇고
일부는 현병주재소나 파출소; 움-면 사무소 등올 무력으로 점거하기도 햇음
하지만 적지 않은 만세운동은 처절하게 울부짓으미 대한독립만세! 하고 외치는 것보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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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속타임스 “축제와 감은 분위기”
모히려 이쪽에 더 가까원단 셈
또 만은 만세운동이 “독립축하식”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서
독립 선언문올 낭독한 것은 축하하고 기뻐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다고 합
그러니까 일제는 이런 축제 분위기의 민족 항쟁올 본토 군인까지 골고 와서 때려집앞단 것이고
조상님들은 언제 죽음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유쾌하게 독립만세블 부르짓없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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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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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A 문화 시위 한국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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