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여성의 운명과 외교의 복잡성: 신라와 당나라의 미묘한 관계

고대 신라와 당나라의 관계는 흥미로운 역사적 사건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신라에서 당나라에 파견된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는 복잡하면서도 감정이 얽힌 한편의 드라마와 같습니다.

신라의 진평왕 53년, 당나라 태종에게 두 명의 미인이 파견되었습니다. 하지만, 당태종은 이들을 수용하기보다는 귀국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여인들이 고향을 그리워할 것이니 보내주자”라는 동정심을 보였고, 이는 신라에 대한 배려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라는 이러한 파견을 계속적으로 이어갔습니다. 당나라 고종은 결국 “여인을 바치는 것을 금지한다”는 공문을 신라에 전달했지만, 신라는 이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미인들을 파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나라의 반응은 점차 짜증 섞인 것으로 변해갔습니다.

723년, 신라는 다시 두 명의 미인을 당 현종에게 보냈고, 이번에도 당나라는 선물과 함께 이들을 돌려보냈습니다. 이는 신라와 당나라 간의 미묘한 외교적 관계를 드러내는 사건으로,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문화적 관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단순히 과거의 사건들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교훈을 줍니다. 특히, 인간의 감정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보편적인 주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의 외교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면이 있었음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줍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그런데 공녀 문제와 관련하여 당나라 함제들은 비교적
색다른 태도름 보엿다. 동망국인 신라에서 ‘공물’ 명분
으로 미인들올 파견하는데도, 계속 사양하다 이들올 곧
바로 귀국시키곧 햇던 것이다.
<삼국사기> ‘신라 본기’에 따르면, 제26대 진평왕 53년
7월(631.8.3~9.1) 신라는 당나라 태종(당태종)에계 2
명의 미인을 보벗다. 그러자 당태종은 축근인 위장의
권유름 받아들여 그들올 신라로 돌려보낫다.
당태종은 “저 임음에서 바친 엉무새도 이름테면 모진
추위릎 못 견더 그 나라로 돌아가고자 하늘데; 더군다
나 두 여인이 친척들올 멀리 이별햇으니!”라며 동정심
올 표시햇다. 임음(*문)은 지금의 베트님 중남부에 잎
던 나라로서 참파라고도 불)다 베트남에서 바친 엉무
새도 고향이 그리원 울부짓는데 신라에서 온 여인들의
심정은 어떻켓느나며 돌려보번 것이다.
신라는 계속해서 여인들올 파견있다. 그러자 당나라 항
제는 짜증 섞인 반응올 나타낫다. 당나라 고종(당고종)
은 “이후로는 여인올 바치는 것’ 금한다”라는 공문올
신라 제3o대 문무왕(김춘추의 장남)에게 보낫다:
하지만 신라는 중단하지 않앉다. 제33대 성덕왕 22년
3월(723.4.10~5.8)에도 2명의 미인올 당나라 현종(당
현종)에게 보벗다. 당나라의 태도도 달라지지 않앉다.
당나라는 무집하 선물올 안겨서 이번에도 여인들올 귀
국시켜다.

아 보내면 선물들려서 돌려보내자나ㅋㅋㄱㄱㄱㅋ

말리 여성 자국 중국 통일신라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