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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성선설이 정치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

맹자의 성선설과 그 의미

맹자는 공자의 후계자로서 왕도정치를 주장했습니다. 이는 “백성을 괴롭히지 말고 덕으로 통치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왕이 덕을 잃으면 역성혁명으로 끌어내려야 한다고 주장한 그의 사상은, 당시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성선설, 즉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는 주장은 단순한 진술이 아닙니다. 이는 역성혁명론의 이론적 정당성을 위해 논리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이러한 맹자의 주장은, 군주들이 권력을 남용할 때 백성이 이를 저항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합니다.

순자와 성악설의 대립

순자는 성악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는 군주들에게 아부하고, 법치주의를 강조하기 위한 전략이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대립은 두 사상가의 정치적 입장을 더욱 명확히 드러냅니다.

맹자의 가르침을 현대에 적용하기

맹자의 가르침을 21세기 민주사회에 비추어 볼 때, “대통령이 사람답지 않으면 끌어내려라”라는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권력의 정당성을 강조하며, 국민의 권리를 수호하려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결국, 성선설은 단순한 철학적 이론이 아니라 정치적 실천을 위한 강력한 근거로 작용했습니다. 맹자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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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규맛 숨
왕도정치
왕의 도리블 다하는 정치라는 뜻으로 인덕 (스품)에 바탕
올눈정치름 행하는 것올 의미함 유가 (묶:)의망자 (표
국)에 의해 가치름 확립함 <표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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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같은 사상가들은 사실 왕한테 잔소리하고

관직을 얻어내는걸로 밥벌이를 해야했다.

공자의 후계자인 맹자는 그의 영향을 받아

왕도정치를 주장했는데

백성들 괴롭히지말고 덕으로 통치하란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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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 선왕과 망자의 대화에서 역성력명의 어원올 찾아볼
수 있다
제 선왕 올
은나라 당왕은 하나라의 걸왕올 주방시켜고
주나라 무왕은 은나라 주왕올 토벌햇다고 하는데, 그런 일
이 있습니까?
망 자올 : 옛 문현에 나와 있습니다.
제 선용 올
신하가 모시는 왕울 시해( # 봄 )함이 옳습니
까?
망 자올 : 인(-)올 해치는 자흘 적(k)이라 하고 의(출)틀
해치는 자흘 잔(J호 )이라 하고 잔적(뻗못)한 자흘 보잘 것
없는 사내라 부르니, 저논 보잘 것 없는 주(유: )틀 죽엿다는
이야기는 들없어도 왕울 시해햇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햇습
니다.
제나라 선용은 망자의 역성력명올 듣고 얼굴색이 급변하지
만 망자는 태연하게 선용에게 왕도정치름 강조하기 위하여
드린 말이라고 은근슬쩍 넘어간다. 나중 중국 억대 왕들은
유독’명자’라는 책올 불온서적으로 취급하여 지식인에계 잎
지 못하도록 금서 조치름 하고 만다.

왕이 덕을 잃으면 역성혁명으로 끌어내려야 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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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만세의 법학 불로그!
0 =
망자의 사상은 성선설과 역성학명으로 대표되다. 그리
고 많은 이들은 이 두가지가 서로 분리되어 있으나, 전국
시대지 살아온 망자가 약한 사람도 있다는 것’ 설마 몰
탓율까?
망자의 성선설과 역성하명은
다음과 같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1. 사람이라면 누구나 축은지심올 가진다.
2. 사람의 본성은 누구나 착하고 선하다.
3. 그런데 저 왕 새끼는 그렇지 않다.
4. 저 왕 새끼는 악하다
어.. 사람이라면 누구튼지 선하고 착하고 축은지심올 가
저야 하지만
저 왕이란 새끼는 그런게 없고 악하구나.
고로. 사람새끼가 아니다:
따라서 처 죽여도 된다 (역성학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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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성선설은 결국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는 표면 그대로의 이유를

설파하기 위함이라기 보다는

역성혁명론의 이론적 정당성을 위해

논리적 비약을 활용한셈이다

순자가 성악설로 반박한 이유는

약간의 뇌피셜이지만

이 역성혁명론을 싫어할만한 군주들에게

아부하기 위함 이기도 할 것이다.

인간은 본디 악함으로  법치주의로 다스려야 한다는

달콤한 소리기 때문이다.

고자의 성무선악설은 자칭 중도의 양비론쯤으로

생각하면 될듯하다.

맹자의 가르침을 21세기 민주주의 사회에 대입해보면

“대통령이 사람새끼가 아니면 끌어내려라”

가 된다.

성선설이 맞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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